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학급일기

[학급일기] 세면대를 깨끗이 사용합시다! 옆에 튄 물은 걸레로 잘 닦아주세요^^

by 달빛 선생님 2016. 4. 6.
반응형
  • 달빛샘 학급일기 2016.04.06.

  • 세면대를 깨끗이 사용합시다!

  • 세면대 옆에 튄 물은 걸레로 잘 닦아주세요^^


3월 한 달이 후딱 지나버리고, 벌써 4월입니다. 어느덧 새학기의 학교 생활에 학생들은 잘 적응해 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절기라 그런건지, 학기 초에 너무 의욕적으로 달려서 그런건지 체력적으로 힘겨워하는 아이들이 신경쓰이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여전히 신경쓰이는 점이 있는데, 바로 청소입니다. 자기들이 머무는 공간이니 짧은 청소시간을 이용해서라도 깨끗하게 정리했으면 하는 것이 교사의 마음, 부모의 마음이겠지요. 하지만 아이들의 마음은 늘 그 곳에서 빗겨나가기 마련입니다. (우리도 어린 시절엔 그랬지요^^)



화장실을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아이들이 가장 청소하기 귀찮아하고 힘들어하는 곳! 바로 화장실인데요. 생각 같아서는 사용할 때 깨끗이 사용하면 청소에 그리 큰 힘을 들이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못하죠. 다른 건 몰라도 세면대에 묻어있는 물때들! 이상하게 저는 거기에도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구요.


예전에 라브리 공동체에 다녀왔을 때, 인상적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여럿 있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화장실 사용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화장실 세면대 옆에는 작은 손걸레가 하나 놓여있었습니다. 세면대 정면에는 "세면대 사용 후에 걸레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라는 안내문이 붙어있었습니다.


안내지를 완성했습니다 ⓒ 달빛수학교실, 2016

그래서 우리도!!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우리도 화장실 사용 문화를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예전에 잠깐 키웠던, 그래서 더 보고 싶은 노냥이의 사진을 배경으로 하고 간단한 포토샵 작업을 거쳐 화장실 사용에 대한 안내문을 만들었습니다.


컬러 프린터로 출력하고, 코팅까지 마무리! 나름 예쁜(제 생각에....) 안내문이 만들어졌습니다. 뽀송뽀송한 털을 좋아했던 노냥이를 그리워하는 마음까지 담았습니다^^


화장실 세면대에 부착 완료!! ⓒ 달빛수학교실, 2016



아이들이 체육을 하러 간 사이에 화장실에 붙여놓고, 세면대를 간단히 청소한 후에 걸레도 하나 가져다 두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떤 반응을 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처음에라도 잘 지켜줄까? 언제까지 세면대를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정말 궁금합니다. 작은 곳에서 부터 하나 하나 습관을 고쳐나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싱크대 옆에도 하나 부착했어요 ⓒ 달빛수학교실, 2016


싱크대 옆에도 하나 붙여 놓았습니다. 싱크대 안쪽까지 물기를 제거할 필요는 없겠지만, 싱크대 주변이라도 물기를 잘 제거해주면 좋겠다는 마음에 붙여두었습니다. 아직 학생들에게 공식적인 안내를 하지는 않았고, 안내문만 붙여놓았습니다. 이것 만으로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받으세요.


세면대를깨끗이.pdf

 


많지는 않으시겠지만 혹시라도 프린트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첨부해드린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활용하세요^^



블로그 소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받아보세요^^


공감 버튼은 꾹! 공유는 마음대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