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2013학년도 : 중학교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 영어
2014학년도 : 중학교 2학년 / 고등학교 1학년
2015학년도 :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2학년
2016학년도 : 고등학교 3학년
현행 교육과정과 개정 교육과정 비교
현행 교육과정
공통 교육 : 수학
선택 교육 (인문) : 수학I, 미적분과 통계기본
선택 교육 (자연) : 수학I, 수학II,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개정 교육과정(2009 개정)
기본 : 기초수학
일반 (인문) : 수학I, 수학II, 미적분I, 확률과 통계
일반 (자연) : 수학I, 수학II, 미적분I, 미적분II,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심화 ; 고급수학I, 고급수학II
과목별 단원명
수학 I : 다항식, 방정식과 부등식, 도형의 방정식
수학 II : 집합과 명제, 함수, 수열, 지수와 로그
확률과 통계 : 순열과 조합, 확률, 통계
미적분I :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과 연속, 다항함수의 미분법, 다항함수의 적분법
미적분II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미분법, 적분법
기하와 벡터 : 평면곡선, 평면벡터, 공간도형과 공간벡터
기초수학 : 수와 식의 계산, 방정식과 함수,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삼각비
고급수학I : 벡터와 행렬, 일차변환, 그래프
고급수학II : 복소수와 극좌표, 미적분의 활용, 편미분
과목별 개정 내용
수학I
- 실수 삭제
- 복소수와 이차방정식의 연계 강화
- 유리식과 무리식 약화
-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 약화
- 이차방정식, 이차부등식, 이차함수의 통합 및 연계성 강화
수학II
- 집합 내용 통합(중학교 교육과정 통합)
- 명제 내용 보완 및 증명 부분 강화
- 함수 영역의 내용 약화
- 수열 내용 약화 및 이동
- 지수와 로그 내용 약화 및 이동
확률과 통계
- 순열과 조합 관련 내용 통합 및 추가
- 연속확률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삭제
- 공학적 도구의 활용 강조
미적분I
- 수열의 극한의 이동 통합
- 롤의 정리와 평균값 정리 이동
- 도함수의 활용 영역의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 보완 및 삭제
- '중간값의 정리' → '사잇값의 정리'로 수정
미적분II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통합 및 약화
- 삼각함수 통합 및 약화
- 미분법의 내용 조정
- 적분법의 내용 조정
기하와 벡터
- 미분법을 이용한 평면 곡선의 이해 강화
- 위치 벡터를 이용한 평면 운동의 이해 강화
교과별 수학교육과정 목차
수학I
- 다항식의 연산
- 나머지 정리
- 인수분해
- 복소수와 이차방정식
-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 여러 가지 방정식
- 여러 가지 부등식
- 평면 좌표
- 직선의 방정식
- 원의 방정식
- 도형의 이동
- 부등식의 영역
수학II
- 집합
- 명제
- 함수
- 유리함수와 무리함수
-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 수열의 합
- 수학적 귀납법
- 지수
- 로그
확률과 통계
- 경우의 수
- 순열과 조합
- 분할
- 이항정리
- 확률의 뜻과 활용
- 조건부확률
- 확률분포
- 통계적 추정
미적분I
- 수열의 극한
- 급수
- 함수의 극한
- 함수의 연속
- 미분계수
- 도함수
- 도함수의 활용
- 부정적분
- 정적분
- 정적분의 활용
미적분II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뜻과 그래프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미분
-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
- 삼각함수의 미분
- 여러 가지 미분법
- 도함수의 활용
- 여러 가지 적분법
- 정적분의 활용
기하와 벡터
- 이차곡선
- 평면 곡선의 접선
- 벡터의 연산
- 평면 벡터의 성분과 내적
- 평면 운동
- 공간도형
- 공간좌표
- 공간벡터
'교육정보_백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0) | 2014.12.18 |
---|
댓글